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포인터연산자
- 자바메서드오버로딩
- 산술연산자
- 자바클래스
- 2차원배열
- 고정소수점
- 변수
- 조건문
- 코딩독학
- 비트연산자
- this참조변수
- 자바코딩
- C++상수
- Java
- C++
- 자바
- 코딩기초
- 클래스선언
- 부동소수점
- 코딩
- 증감연산자
- 반복문
- 프로그래밍
- C++코딩
- 제어문
- 1차원배열
- 기초코딩
- 포인터
- 메서드오버로딩
- 자바코드
- Today
- Total
지식아일랜드
코딩 기초 28편 _ JAVA 자바 코딩 클래스(Class)의 개념과 예제 본문
자바 클래스(class)란?
자바 코딩에서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
비슷한 특성을 가지는 객체들을 그룹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변수와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을 나타내는 메서드를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와 기능이 하나의 단위로 묶여 가독성과 재사용성이 높아지며,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클래스는 상속과 다형성을 통해 확장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추상화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을 단순하고 관리하기 쉬운 단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칙을 구현하는 도구로서,
자바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스턴스(Instance)란?
자바에서 인스턴스(instance)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개별적인 객체(object)를 말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틀이고, 인스턴스는 그 틀을 기반으로 생성된 실제 객체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클래스는 설계도이고, 인스턴스는 설계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체입니다.
자바 클래스의 예시
아래는 자바에서 클래스를 이해하기 위한 예제 코드입니다.
이 예제에서는 "차"를 나타내는 클래스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Car 클래스 정의
class Car {
// 속성 ( 인스턴스 변수)
String color;
int maxSpeed;
// 생성자
public Car(String color, int maxSpeed) {
this.color = color;
this.maxSpeed = maxSpeed;
}
// 메서드
public void start() {
System.out.println("차가 출발합니다.");
}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차가 정지합니다.");
}
public void honk() {
System.out.println("경적을 울립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ar 객체 생성
Car myCar = new Car("빨강", 200);
// 객체의 메서드 호출
myCar.start();
myCar.honk();
myCar.stop();
}
}
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Car라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이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Car 클래스에는 "color"와 "maxSpeed"라는 두 개의 속성이 있으며, 생성자를 통해 값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start(), stop(), honk()와 같은 세 개의 메서드가 있습니다.
main() 메서드에서는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인 myCar를 생성하고,
이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차가 출발합니다.", "경적을 울립니다.", "차가 정지합니다."와 같은 출력문을 보여줍니다.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그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클래스는 코드의 구조화와 재사용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JAVA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 기초 30편 _ JAVA 자바 클래스의 선언 예제 (0) | 2023.06.25 |
---|---|
코딩 기초 29편 _ Java 자바 클래스(class) 구성 요소: 필드(field), 메소드(method), 생성자(constructor) (0) | 2023.06.12 |
코딩 기초 27편 _ JAVA 자바 코딩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0) | 2023.06.06 |
코딩 기초 26편 _ Java 자바 코딩 Object clone() 메소드 (0) | 2023.06.03 |
코딩 기초 25편 _ JAVA 자바 코딩 배열의 복사(Array 클래스의 copyOf 메소드) (0)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