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비트연산자
- 포인터연산자
- this참조변수
- 클래스선언
- 코딩
- 포인터
- 증감연산자
- 자바메서드오버로딩
- 반복문
- 변수
- C++상수
- 제어문
- C++코딩
- 코딩기초
- 코딩독학
- 1차원배열
- 자바클래스
- C++
- 2차원배열
- 메서드오버로딩
- 자바코딩
- 프로그래밍
- 조건문
- 기초코딩
- 자바
- Java
- 부동소수점
- 자바코드
- 고정소수점
- 산술연산자
- Today
- Total
지식아일랜드
코딩 기초 9편 _ C++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 개념 및 예제 본문
안녕하세요!
지식아일랜드의 모르는게 없는 지식인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알려드린 상수의 선언에 이어,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에 대해 C++ 코드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리터럴 상수란?
리터럴 상수란, 소스 코드에서 값을 직접 나타내는 상수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수는 변수와 달리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동일한 값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를 한번 보겠습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 10; // 변수 a에 10을 할당
cout << a << endl ; // 출력: 10
const int b = 20; // 상수 b에 20을 할당
cout << b << endl; // 출력: 20
cout << 30 << endl; // 출력: 30 (리터럴 상수)
cout << 3.14 << endl; // 출력: 3.14 (리터럴 상수)
cout << "Hello, world!" << endl; // 출력: "Hello, world!" (리터럴 상수)
return 0;
}
위 코드에서 변수 a는 값을 변경할 수 있지만, 상수 b는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수는 프로그램에서 값이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고,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터럴 상수는 소스 코드에서 직접 값을 나타내므로, 값을 변경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변수나 상수를 사용하지 않고 리터럴 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코드에서는 정수형 상수와 부동 소수점 상수, 그리고 문자열 상수를 사용하여 리터럴 상수를 나타내었습니다.
심볼릭 상수란?
심볼릭 상수란, 이름이 지정된 상수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소스 코드에서 해당 상수를 사용할 때마다 상수에 할당된 값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를 한번 보겠습니다.
#include <isotream>
using namespace std;
#define PI 3.14159265359 // 심볼릭 상수 PI를 정의
int main() {
double raduus;
cout <<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 ";
cin >> radius;
double circumference = 2 * PI * radius; // 심볼릭 상수 PI를 사용하여 원의 둘레를 계산
double area = PI * radius * radius; // 심볼릭 상수 PI를 사용하여 원의 면적을 계산
cout << "원의 둘레: " << circumference << endl;
cout << "원의 면적: " << area << endl;
return 0;
}
위 코드에서는 '#define' 전처리기 지시어를 사용하여 심볼릭 상수 PI를 정의하였습니다.
이렇게 정의된 심볼릭 상수는 소스 코드에서 해당 상수를 사용할 때마다 3.14159265359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원의 둘레와 면적을 계산할 때 심볼릭 상수 PI를 사용하여 값을 계산하였습니다.
어떠셨나요?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에 대해 이해가 조금 되셨나요?
예시와 함께 꼭 복습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딩 기초 11편 _ C++ 고정 소수점(Fixed point)과 부동 소수점(Floating point) (0) | 2023.04.03 |
---|---|
코딩 기초 10편 _ C++ 정수형 타입(Integer type)과 실수형 타입(Real type) 코드 예제 설명 (0) | 2023.04.02 |
코딩 기초 8편 _ C++ 상수(Constant) 선언 예시 (0) | 2023.03.03 |
코딩 기초 7편 _ C++ 변수(variable) 종류와 선언 - int, double, char 등 (1) | 2023.02.26 |
코딩 기초 6편 _ C++ 표준 입출력 클래스 (iostream) (0) | 2023.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