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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기초 9편 _ C++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 개념 및 예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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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기초 9편 _ C++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 개념 및 예제

모르는게 없는 지식인 2023. 3. 4.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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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식아일랜드의 모르는게 없는 지식인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알려드린 상수의 선언에 이어,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에 대해 C++ 코드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리터럴 상수란?

리터럴 상수란, 소스 코드에서 값을 직접 나타내는 상수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수는 변수와 달리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동일한 값을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를 한번 보겠습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 10; // 변수 a에 10을 할당
     cout << a << endl ;  // 출력: 10

     const int b = 20; // 상수 b에 20을 할당
     cout << b << endl; // 출력: 20

     cout << 30 << endl; // 출력: 30 (리터럴 상수)
     cout << 3.14 << endl; // 출력: 3.14 (리터럴 상수)
     cout << "Hello, world!" << endl; // 출력: "Hello, world!" (리터럴 상수)

     return 0;
}

위 코드에서 변수 a는 값을 변경할 수 있지만, 상수 b는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수는 프로그램에서 값이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고,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터럴 상수는 소스 코드에서 직접 값을 나타내므로, 값을 변경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변수나 상수를 사용하지 않고 리터럴 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코드에서는 정수형 상수와 부동 소수점 상수, 그리고 문자열 상수를 사용하여 리터럴 상수를 나타내었습니다.

 

 

심볼릭 상수란?

심볼릭 상수란, 이름이 지정된 상수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 소스 코드에서 해당 상수를 사용할 때마다 상수에 할당된 값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를 한번 보겠습니다.

#include <isotream>
using namespace std;

#define PI 3.14159265359 // 심볼릭 상수 PI를 정의

int main() {
     double raduus;
     cout << "원의 반지름을 입력하세요: ";
     cin >> radius;

     double circumference = 2 * PI * radius; // 심볼릭 상수 PI를 사용하여 원의 둘레를 계산
     double area = PI * radius * radius; // 심볼릭 상수 PI를 사용하여 원의 면적을 계산

     cout << "원의 둘레: " << circumference << endl;
     cout << "원의 면적: " << area << endl;

     return 0;
}

위 코드에서는 '#define' 전처리기 지시어를 사용하여 심볼릭 상수 PI를 정의하였습니다.

이렇게 정의된 심볼릭 상수는 소스 코드에서 해당 상수를 사용할 때마다 3.14159265359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원의 둘레와 면적을 계산할 때 심볼릭 상수 PI를 사용하여 값을 계산하였습니다.

 

 

 

어떠셨나요?

리터럴 상수와 심볼릭 상수에 대해 이해가 조금 되셨나요?

예시와 함께 꼭 복습하시기 바랍니다 ㅎㅎ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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